구분 | 2013 | 2014 | 2015 | |
---|---|---|---|---|
국내 | ||||
총 인원(명) | 4,776 | 4,768 | 4,780 | |
업무영역별 | 생산직 | 257 | 249 | 250 |
영업직 | 3,232 | 3,344 | 3,331 | |
연구직 | 364 | 354 | 368 | |
사무직 | 895 | 796 | 805 | |
기타 | 28 | 25 | 26 | |
고용형태별 | 정규직 | 3,738 | 3,898 | 3,936 |
비정규직 | 1,038 | 870 | 844 | |
해외 | ||||
총 인원(명) | 770 | 991 | 1,292 | |
유형별 | 해외파견 | 38 | 17 | 15 |
현지채용 | 732 | 974 | 1,277 |
코웨이는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에서의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자 우수한 인력을 채용할 뿐만 아니라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고용창출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2015년에는 월 평균 46명의 장애인 근로자가 재직하였습니다.
구분 | 2013 | 2014 | 2015 |
---|---|---|---|
신규 채용(명) | 628 | 645 | 643 |
신규 채용률(%) | 13.5 | 16.5 | 13.4 |
퇴사 인원(명) | 687 | 655 | 628 |
퇴직률(%) | 14.2 | 13.6 | 13.1 |
평균 근속연수(년) | 5.6 | 6.0 | 6.5 |
코웨이는 임직원의 성별, 연령 등 그 어떠한 특성에 대해서도 차등을 두지 않고 동등한 기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2015년 아동 및 강제 노동과 관련된 위반사례는 없었으며, 2016년에는 인권, 노동, 환경, 안전 전반 원칙을 담은 글로벌 CSR 가이드를 수립할 계획입니다.
구분 (단위:명) | 성별 | 2013 | 2014 | 2015 |
---|---|---|---|---|
30~50세 임원 | 남 | 11 | 14 | 12 |
여 | 2 | 2 | 2 | |
50세 이상 임원 | 남 | 12 | 11 | 11 |
여 | - | - | 1 | |
30세 미만 직원 | 남 | 43 | 74 | 69 |
여 | 248 | 295 | 252 | |
30~50세 직원 | 남 | 1,398 | 1,421 | 1,465 |
여 | 2,394 | 2,374 | 2,448 | |
50세 이상 직원 | 남 | 34 | 42 | 38 |
여 | 629 | 562 | 508 |
코웨이는 보수 책정에 대해서 남녀 직원 간의 차등을 두지 않으며, 채용 시부터 남녀 직원에게 동일한 보수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구분(단위 : 원) | 2013 | 2014 |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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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신입 직원 기본급 |
35,764,144 | 36,908,592 | 38,000,000 |
여자 신입 직원 기본급 |
35,764,144 | 36,908,592 | 38,000,000 |
코웨이는 사무직과 영업직 임직원 비중이 높아 산업재해의 발생 위험도가 타 제조산업 대비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유구공장과 인천공장, R&D센터와 같이 안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사업장의 경우 사업장별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운영하여 잠재적인 위험에 대응하고 있으며,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취득하여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2015년 발생한 산업재해는 총 0건입니다.
구분 | 비고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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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보건 인증현황 |
유구공장 |
|
인천공장 |
|
코웨이는 전 임직원을 대표하는 근로자 대표와의 정기적인 노사협의회를 통해 기업 경영과 관련된 중요한 의사결정 및 변동사항에 대하여 소통하고 있습니다. 회사에 중요한 사업변동이 발생한 경우 이를 사전에 투명하게 공유하고 있으며, 2015년에는 총 7회의 노사협의회를 통해 평가 커미티 운영 및 승진, 연봉 책정, 연말 인센티브 지급, 기업문화 및 교육 등 제도개선 등 등 10개 안건에 대해 협의하였습니다.
구분 | 2013 | 2014 | 2015 |
---|---|---|---|
노사협의회 횟수(회) | 4 | 5 | 7 |
협의 안건 수(건) | 11 | 9 | 10 |
처리 안건 수(건) | 11 | 9 | 10 |
구분 | 2013 | 2014 |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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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 건수(건) | 35 | 61 | 51 |
처리 건수(건) | 35 | 61 | 51 |
처리율(%) | 100 | 100 | 100 |
주요 고충 유형 | 인사, 영업, 업무 및 개인 신상 등 |
구분 | 2013 | 2014 | 2015 |
---|---|---|---|
반부패 교육 횟수 (윤리경영, 정도경영 횟수) |
57 | 65 | 40 |
* 2014년은 온라인 교육 위주로 진행한 반면, 2015년은 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를 제고하기 위해
UCC 이벤트, 캠페인 등의 오프라인 교육을 진행해 횟수는 전년대비 줄었습니다.
구분 | 2013 | 2014 | 20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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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패위험의 분석 | 부패진단이 실시된 사업장 수(개) |
7 | 7 | 7 |
부패사건에 대한 조치 |
유급 정직 등(명) |
58 | 50 | 54 |
코웨이는 사업 특성을 활용한 전사 차원의 사회공헌 프로그램 외에도 전 임직원에게 매년 16시간 이상 의무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분 | 2013 | 2014 | 20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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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단 임직원 수(명) | 1,396 | 1,495 | 1,449 |
임직원 인당 봉사시간 (시간) | 24.4 | 20.0 | 24.3 |
사회공헌 진행비 + 기부금 (억원) | 5.6 | 13.4 | 15.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