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구성 프로세스
Step1. 보고 이슈 풀 구성
보고기간 동안 지속가능경영과 관련하여 가장 많은 논의가 이뤄졌던 이슈를 파악하기 위해 리서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미디어 리서치
언론을 통해 보고기간 동안 코웨이에 대해 보도된 이슈들을 조사하여 주목도가 가장 높은 이슈를 도출하였습니다.
지속가능경영 트렌드 조사
UNGC, GRI, SDG 등 지속가능경영 관련 국제기구·글로벌 이니셔티브에서 보고기간 동안 발간한 소식지와 기사에 다뤄진 지속가능경영 이슈를 조사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코웨이와 동종 산업군에 속한 글로벌 가전, 화장품 선진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보고 동향을 조사하여 산업 내의 지속가능경영 보고 트렌드를 파악하였습니다.
이해관계자별 이슈 조사
고객, 임직원, 협력사 등 주요 이해관계자의 코웨이 지속가능경영과 관련된 관심 이슈를 파악하기 위해 각 이해관계자 접점별로 접수된 보고기간 동안의 피드백을 조사하였습니다.
3개 분야 35개 이슈 풀
분야 |
이슈 |
경제 |
- 브랜드 신뢰도 강화
- 책임 있는 광고·마케팅
- 제품혁신 역량 강화
- 건전한 영업문화 조성
- 신사업-신시장 기회 포착
- 윤리경영 고도화
- 산업 트렌드와 사회이슈를 반영한 사업전략 수립
- 제품 안전 및 신뢰성 강화
- 시장 지배력 강화
- 고객만족 제고
- 경제적 가치 창출과 배분
|
사회 |
- 유연하고 가족친화적인 기업문화
- 인적자원 개발 및 인재 유지
-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 협력사 지속가능성 리스크 관리
- 공정거래 질서 확립
- 개인정보 보호 및 정보 보안 강화
- 영업·서비스 파트너의 역량 강화
- 협력사 비즈니스 역량 강화 지원 활동
- 임직원 다양성 존중과 차별 금지
-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제품 접근성 향상
- 임직원 보건안전 관리
- 인권과 노동 관련 원칙 준수
|
환경 |
- 전과정 관점에서 제품의 환경영향 최소화
- 유해화학물질 관리
-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개발
- 제품 재활용성 향상
- 기후변화 대응
- 에너지 관리
- 수자원 관리
|
Step2. 설문조사 및 이슈별 중요성 평가
도출된 35개의 지속가능경영 이슈에 대해 주요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2016년 3월 7일 ~ 3월 18일) 를 진행하였으며, 이 결과를 포함하여 중요성 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중요성 평가 결과 요약
이해관계자의 관심도가 높은 이슈
분야 |
이슈 |
경제 |
- 제품 안전 및 신뢰성 강화
- 산업 트렌드와 사회이슈를 반영한 사업전략 수립
- 브랜드 신뢰도 제고
- 경제적 가치 창출과 배분
- 고객만족 제고
- 신사업-신시장 기회 포착
- 제품혁신 역량 강화
|
사회 |
- 유연하고 가족친화적인 기업문화
- 인적자원 개발 및 인재 유지
|
환경 |
|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의 강도가 높은 이슈
분야 |
이슈 |
경제 |
- 산업 트렌드와 사회이슈를 반영한 사업전략 수립
- 고객만족 제고
- 경제적 가치 창출과 배분
- 신사업-신시장 기회 포착
- 제품혁신 역량 강화
- 브랜드 신뢰도 제고
|
사회 |
- 인적자원 개발 및 인재 유지
- 영업·서비스 파트너의 역량 강화
- 유연하고 가족친화적인 기업문화
|
환경 |
|
Step3. 보고 이슈 검토 및 최종 확정
이해관계자의 관심도와 영향 강도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우선순위가 높은 이슈를 중심으로 각 이슈 담당 부서와 인터뷰를 실시하고, 지속가능경영 발간 담당 부서의 최종 검토를 거쳐 상위 10개 항목(상위 30%)의 핵심 이슈를 선정하였습니다.
중요 이슈명 |
A |
브랜드 신뢰도 강화 |
B |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개발 |
C |
인적자원 개발 및 인재 유지 |
D |
고객만족 제고 |
E |
유연하고 가족친화적인 기업문화 |
F |
산업 트렌드와 사회이슈를 반영한 사업전략 수립 |
G |
신사업-신시장 기회 포착 |
H |
제품 혁신 역량 강화 |
I |
제품 안전 및 신뢰성 강화 |
J |
경제적 가치 창출과 배분 |